Copy
PUBLY - 일하는 사람들의 콘텐츠 플랫폼

구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퍼블리 김민우입니다.
생산성, 매니지먼트, 비즈니스에서부터 영감과 자극까지.
제가 읽은 여러 글 중 가장 좋은 글만 골라내서 전해 드립니다.

영감과 자극

Multidisciplinary Approach to Thinking (Peter Kaufman)

워런 버핏의 영원한 파트너 찰리 멍거(Charlie Munger)는 Multidisciplinary Thinking, 여러 학문을 종합한 사고방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피터 카우프만(Peter Kaufman)은 그의 열렬한 추종자(?) 중 한 명이고요. 그는 찰리 멍거의 스피치와 강연 등을 모은 책 <Poor Charlie's Almanack>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이 자료는 카우프만이 진행한 약 45분 분량의 강연 녹취록과 녹음본입니다. 물리학, 생물학, 그리고 역사를 이해하면 어떻게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지는지, 어떻게 두꺼운 교과서를 독파하지 않고도 과학적 사고방식을 쌓을 수 있는지, 강아지들이 사람들의 전적인 사랑과 지지를 받는 이유가 무엇인지(!) 등을 다룹니다.

저는 산책을 하며 녹음본을 들었는데, 다 듣고 나서 제 인생이 조금은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저희 집 반려견이 얼마나 똑똑하고 꾸준한 존재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어 번역)
생산성

어려운 일을 쉽게 만들려고 애쓰지 마세요 (Nir Eyal 인터뷰)

온라인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의 베스트셀러 <Hooked>의 저자로 유명한 Nir Eyal을 인터뷰한 글입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습관처럼 쓰는 프로덕트를 만들 수 있을지 방법을 알려준 그가 이번에는 집중을 방해하는 것(distraction)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습관'에 대한 기대, 뭔가 어려운 일을 습관으로 만들면 쉽게 해낼 수 있으리라는 기대가 얼마나 무용한지도 이야기합니다. 

만약 오늘도 일을 하다가 SNS와 메신저를 수시로 들락날락하고 계시다면, 오랫동안 집중하지 못하는 자신의 모습이 싫다면 Nir Eyal이 제안하는 방법을 써 보시는 건 어떨까요?
매니지먼트

The Hard Truth of Working At a Startup (Dave Bailey)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것은 무엇을 뜻할까요? 사람마다 스타트업에 기대하는 바가 다르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창업자들 입장에서는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라 하더라도 스타트업에 합류하는 사람들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입니다. 

채용을 하는 사람이든, 스타트업에 지원하는 사람이든, 이런 기대치를 명확히 설정하지 않으면 꼭 문제가 생깁니다. 일부만 소개하자면...

Managing startup reality
1. 많은 시간을 투입해라: 스타트업은 워라밸을 찾을 곳이 아님. 그리고 '가장 창의적인 사람들'을 위한 곳도 아님. 특히 얼리스테이지 스타트업일수록
2. 낮은 급여를 받아들여라: (정말 인기 없을 만한 코멘트이지만)
3. 당신의 역할은 바뀔 것이다: 스타트업이 가진 전제(assumptions)는 계속 바뀐다. 그에 따라 사람들의 역할도 바뀐다. 채용 후 3개월 뒤면 역할이 바뀌어 있을 것이다. Go with the flow, and learn as you go.
4. 당신의 역할은 임시적(temporary)이다: 리더십 역할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슬프지만 명심할 말. 스타트업이 성장하면 Hire above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

"우리 팀장 진짜 개좋음ㅠㅠ" 같이 일하고 싶은 팀장이 되는 법 (퍼블리)

중간관리자가 가져야 하는 기술은 실무자가 가져야 하는 기술과 전혀 다릅니다. 이전에는 '시키는 일 빨리 처리하기', '보고서 잘 쓰기' 같은 생산자 역할이 중요했다면, 지금은 '일 잘 시키기, '커뮤니케이션 잘하기' 같은 관리자 역할의 비중이 늘어납니다.

좋은 팀원을 모으고, 그들을 성장시키는 팀장은 중간관리자로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팀원들이 아무도 가고 싶어 하지 않는 팀을 이끄는 중간관리자는 조직에서 살아남기 힘듭니다. 당신은 팀원들이 같이 일하고 싶어 하는 팀장인가요?

* 라이브 방송 예고: 오늘(5/15 금요일) 저녁 8시 30분, 저자와 함께하는 유튜브 라이브가 열립니다. 이 링크에서 참여 신청하시는 분들께 라이브 방송 링크를 보내 드리겠습니다! 
비즈니스

콘텐츠 커뮤니티 플라이휠 만들기 (Andy Johns)

페이스북과 Quora에서 일한 Andy Johns의 글입니다. 어떻게 하면 잘 되는 콘텐츠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는지, 콘텐츠 커뮤니티의 플라이휠(Flywheel)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분석적이고 체계적으로 알려 줍니다.

한 줄 한 줄 값진 글이라, 저는 몇 시간에 걸쳐 메모를 하며 읽었습니다. 여러분의 사업 성패에 커뮤니티가 큰 영향을 미친다면, 꼭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한국어 번역)

아이디어는 값싸다고? 그렇지 않다. (Justin Jackson)

"아이디어는 값싸다. 실행이 전부다"라는 말은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금과옥조처럼 여기는 격언입니다. OKR로도 유명한 벤처캐피털리스트 존 도어(John Doerr)의 말인데, 이 글의 저자 Justin Jackson은 이 격언에 정면으로 반박합니다. "만약 아이디어가 쉬운 부분이라면, 왜 대부분의 사업 아이디어는 그다지도 나쁠까?"라고요.

그는 나쁜 아이디어는 아무리 열심히 실행하더라도 절대로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없다고 말합니다. 마치 나쁜 씨앗이 잘 자라지 못하는 것처럼요. 이 글에서 어떻게 좋은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는지, 아이디어 실행에는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아이디어를 얻어 보세요.

(한국어 번역)

퍼블리가 만들고 큐레이션하는 콘텐츠를 좋아할 지인에게 이 이메일을 전해주세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페이스북 공유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트위터 공유
이메일로 공유 이메일로 공유
스팸함에 빠지지 않고 안전히 도착하기 위해서, hello@publy.co를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2019 PUBLY Inc, All rights reserved.
뉴스레터를 더 이상 받고싶지 않으시다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
(주)퍼블리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503 하이브로빌딩(구 옥산빌딩) 15층